> 도서마당 > 신간안내

신간안내

탈무드: 산헤드린(ebook)

여후다 하나시(편집) | 2018년 2월 15일

가격 5,500원 | 면수 250쪽 내외

산헤드린 공회의 재판 현장을 엿본다. 탈무드 원전(미쉬나) 최초 출간!

  • 책소개

    [탈무드: 산헤드린(미쉬나)]은 무엇인가? 

     

    산헤드린은 너지킨(배상이나 민사|형사법을 다루는 탈무드)에 해당되는 책으로, 원래는 형법을 다루는 마코트Makkot와 합본이었다. 산헤드린(게마라)는 무죄추정의 원칙과 유죄판결(열두 명의 만장일치가 원칙) , 불문법 원칙의 전신을 이루기 때문에 주목할 가치가 있다.

    산헤드린은 사법권과 형법 및 처벌을 둘러싼 문제에 주안점을 둔다. 11장으로 구성된 산헤드린의 내용은 각각 아래와 같다.

     

    Chapter 1. 관할권과 각 공회가 주재하는 사건

    Chapter 2. 대제사장과 왕에 관한 법률과 사법절차에 관여하는 역할

    Chapter 3. 민사소송. 유효 증인 및 재판관, 일반 소송절차

    Chapter 4. 형사사건과 민사사건의 차이와 형사사건의 일반 절차

    Chapter 5. 증인 심문과 재판관 투표를 비롯한 소송절차

    Chapter 6. 유죄판결 후 처형절차(투석)

    Chapter 7. 극형의 4가지 유형으로 투석형에 처하는 범죄

    Chapter 8. 패륜아를 비롯하여, 금지법을 자행하기 전에 범죄자가 죽임을 당하는 범죄와 위반 전에 사형에 처할 계명

    Chapter 9. 화형이나 살육을 당할 범죄와 기타 처벌

    Chapter 10. 교수형에 처할 범죄

    Chapter 11. 내세

     

    이상은 게마라의 순서를 따른 것으로 미쉬나에는 10 11의 순서가 뒤바뀌어 있다.

  • 저자 및 옮긴이

    편집인

    여후다 하나시

     

    기원후 135년 산헤드린 공의회 의장인 시므온 벤 가말리엘 2세에게서 태어났다. 미드라쉬(구약성서 주석)에 따르면, 그는 랍비 아키바가 순교한 당일에 태어났다고 한다. 여후다 하나시는 통칭 "랍비" 혹은 "라베이누 하카도쉬(우리의 거룩한 랍비)"였고 기원후 2세기경 탈무드(미쉬나) 본문을 집대성한 인물이기도 하다. 그는 로마가 유대(팔레스타인 남부)땅을 점령할 때 유대인 공동체를 이끈 핵심 리더였다. 탈무드에 따르면, 그는 다윗의 혈통인 까닭에 직함에 "군주Prince" 나시가 붙었다고 한다. "나시"는 산헤드린 공의회 의장에게 붙인 호칭이었다. 여후다 하나시는 기원후 217 12월에 세상을 떠났다.

  • 목차

    [탈무드: 산헤드린]은 무엇인가? 

    탈무드 구성도

    Chapter 1

    Chapter 2

    Chapter 3

    Chapter 4

    Chapter 5

    Chapter 6

    Chapter 7

    Chapter 8

    Chapter 9

    Chapter 10

    Chapter 11

    편집인

    역자후기

     

  • 본문중에서

    이 법은 토라의 말씀보다 현인의 말씀에 대해 더 엄정하다. “토라의 가르침을 위반할 요량으로 트필린(성구를 넣은 가죽상자)이라는 것은 없다고 말한 사람은 방면되려니와, 현인의 가르침에 보태기 위해트필린은 다섯 상자로 되어 있다고 말하는 자는 죗값을 치를지니라.

    (산헤드린 11:3)


    그는 자신의 성읍에 주재한 공회나 야브네 공회에서 처형되지 않고 예루살렘의 대공회로 압송될 것이라. 그들은 절기 전까지 그를 지켰다가 당일에 그를 처형할지니라. 기록된 바그리하면 온 백성이 듣고 두려워하여 다시는 무법하게 행하지 아니하리라(신명기 17:13).”함과 같으니라. 랍비 아키바의 말이니라. 랍비 여후다가 이르기를판결을 지연하지 말고 즉시 처형해야 하느니라. 그러고 나면 이렇게 써서 각 고을에 전령을 보내 전파할지니라. ‘아무개의 아들 아무개가 공회에서 사형을 당했느니라.’”

    (산헤드린 11:4)

     


    거짓 선지자는 듣지 않은 바와 누가 저에게 이야기하지 않은 바에 대해 예언하는 자로 사람이 그를 죽일 것이라[공회가 그를 처형할 권한이 있다]. 그러나 자신의 예언을 금하고 선지자의 말을 묵살하는 자와 자신의 말을 위반하는 선지자는 하늘이 그를 죽일지니라[공회는 그를 처형할 권한이 없다]. 기록된 바내게 벌을 받을 것이요(신명기 18:19)”함과 같으니라.

    (산헤드린 11:5)


    완악하고 패역한 아들은 궁극적인 결과를 근거로 재판을 받을지니라. 그는 무고한 죽음으로 형벌을 면할 것이라. 사악한 자의 죽음은 자신과 세상에 유익하기 때문이라. 그러나 의인의 죽음은 자신과 세상을 훼손할 것이라. 악인의 와인과 잠은 자신과 세상에 유익한 반면 의인의 와인과 잠은 자신과 세상을 훼손할 것이라. 악인은 흩어지면 자신과 세상에 유익하지만 의인은 흩어지면 자신과 세상에 해가 되느니라. 악인은 모이면 자신과 세상에 유해하나 의인은 모이면 자신과 세상에 유익하니라. 악인의 침묵은 자신과 세상에 해로우나 의인의 침묵은 자신과 세상에 유익하니라.

    (산헤드린 8:5) 


     


    탈무드 구성도


    1부 저라임(버라호트, 페아, 더마이, 킬라임, 쉐비트, 터루모트, 마세로트, 마세르 쉐니, 할라, 올라, 비쿠림)


    2부 모에드(샤바트, 에루빈, 페사힘, 쉐칼림, 요마, 수카, 베이짜, 로쉬 하샤나, 타니트, 메길라, 모에드 카탄, 하기가)


    3부 나쉼(여바모트, 커투보트, 너다림, 나지르, 소타, 기틴, 키두쉰)


    4부 너지킨(바바 카마, 바바 메찌아, 바바 바트라, 산헤드린, 마코트, 쉐부오트, 에두요트, 아보다 자라, 아보트, 호라요트)


    5부 코다쉼(제바힘, 머나호트, 훌린, 버호로트, 아라힌, 테무라, 커리토트, 메일라, 타미드, 미도트, 키님)


    6부 토호로트(켈림, 오홀로트, 너가임, 파라, 토호로트, 미크바오트, 니다, 마흐쉬린, 자빔, 테불 욤, 야다임, 우크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