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서마당 > 신간안내

신간안내

글로벌 트렌드 2020(지구촌의 미래를 그리다)

美 국가정보위원회 | 2020년 1월 15일

가격 13,500원 | 면수 216쪽

美 대통령과 보좌관들이 참고하는 미래보고서 『글로벌 트렌드 2020』

  • 책소개

    대통령과 보좌관들이 참고하는 미래보고서 글로벌 트렌드 2020

     

    글로벌 트렌드Global Trends

    국가정보위원회the National Intelligence Council1997년부터 4년마다 발간해온 것으로, 미국 대통령을 비롯하여 수석 보좌관과 지도층이 장기적인 계획을 수립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주요 세계 동향과 불확실한 미래가 향후 20년간 지구촌에 어떤 영향을 줄지 분석한 보고서이다. 글로벌 트렌드는 발간 시기로 따지면 새로 선출된 대통령 및 행정부와 관계가 깊겠지만 이를 보며 미래를 토론하는 사람도 점차 늘고 있다.

     

    글로벌 트렌드는 어떻게 완성되는가?

    국가정보위원회가 발간하는 글로벌 트렌드프로젝트는 미국 정부 관계자와 전 세계 전문가의 방대한 연구와 자문으로 완성된다. 방대한 글로벌 역학관계를 밝혀내기 위해 선별한 지역을 조사하는 등, 주요 가설과 동향을 검토하며 짧게는 5년에서 길게는 20년까지 다양한 트렌드와 흐름이 중단된 이슈의 결과를 추적키도 한다.

     

  • 저자 및 옮긴이

    국가정보위원회NIC

     

    국가정보위원회는 장기적인 전략을 분석하는 정보기관 센터로, 1979년 이후 정보와 정책을 연결하는가 하면 해외 전문가의 등용을 촉진시키기도 했다. 국가정보위에 소속된 국가정보위원은 정부와 학계 및 민간기관에서 선출되며, 국가정보장실the Office of the Director of National Intelligence(ODNI)의 지원을 받아 다방면의 이슈를 아우르는 수석 전문가로 활동한다. 국가정보위는 전 세계의 경제와 안보, 기술, 사이버, 테러 및 환경 등 현실적인 주제를 다룰 뿐 아니라 정보기관의 자문을 받아 정책을 수립하고, 주요 안보 현안을 논하는 정례 국가정보총감National Intelligence Estimates(NIEs)및 기타 보고서를 발간하고 있다.

     

    유지훈

     

    수원에서 초|||대학을 졸업했다(영문학 전공).

    저서로 남의 글을 내 글처럼베껴쓰기로 영작문 3.0등이 있으며, 옮긴 책으로는 어린왕자 필사노트(영어)를 비롯하여 나는 좋은 사람이기를 포기했다, 가이 포크스: 플롯, 탈무드: 피르케이 아보트, 왜 세계는 가난한 나라를 돕는가, 전방위 지배, 퓨처 오브 레스,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미 정보기관의 글로벌 트렌드 2025, 걸어서 길이 되는 곳, 산티아고, 베이직 비블리칼 히브리어, 팀장님, 회의 진행이 예술이네요외 다수가 있다.

     

     

     

  • 목차

    발간사

    개요

    프롤로그

     

    Chapter 1 세계화의 명암

    글로벌 경제의 확대통합

    기술혁신

    여전한 사회적 불평등

    가상 시나리오_다보스 월드

     

    Chapter 2 신흥강국_변모하는 인구동향

    부상하는 아시아

    또 다른 국가는?

    저무는열강들

    증가하는 에너지 수요

    미국의 독무대는 언제까지인가?

    가상 시나리오_팍스 아메리카나

     

    Chapter 3 거버넌스를 둘러싼 과제

    민주화의 걸림돌

    정치의 정체성

    가상 시나리오_칼리프 체제

     

    Chapter 4 지구촌이 불안한 이유

    변모하는 국제 테러리즘

    내전의 참상

    신흥열강_분쟁의 불쏘시개인가?

    대량살상무기

    가상 시나리오_잊을만하면 반복되는 공포

     

    Chapter 5 정책의 성과

     

    특별기고

     

    미리 보는 글로벌 동향 2020

    세계화의 미래를 그리다

    세계화에 맞닥뜨린 아시아는 어떤 표정을 지을까?

    생체기술_만병통치약과 무기

    미리 보는 여성의 지위 2020

    중국의 경제발전을 가로막는 리스크

    인도 VS 중국_장기적인 전망

    아시아_세계정세의 변화를 주도하는 운전석인가?

     

    (하략)

     

  • 본문중에서

    세계화의 최대 수혜자는 신기술을 도입활용할 수 있는 국가 및 단체가 될 것이다.

     

    세계화는 지난 20년간 중국인도의 경제적 자율화와 소련의 붕괴 및 정보기술혁명으로 성큼 다가왔다. 지구촌은 세계화에 힘입어 2020년까지 경제성장이 보전되고 생활수준이 향상되며 상호의존도 또한 크게 강화될 것이다. 아울러 세계화는 거의 모든 지역의 정체된 현상을 크게 뒤흔들어 경제와 문화의 판도가 달라지고 결국에는 정치마저 격동할 것이다.

     

    --- Chapter 1 지구촌이 불안한 이유 ---

     

    중국이 세계무대에서 대국의 지위를 얻고자 했던 열망은 아시아 및 그 외의 국가들에 대한 경제적 영향력뿐 아니라 군사력을 강화시키려는 조치에도 잘 나타나있다. 동아시아 국가들은 베이징과 정치경제적 관계를 공고히 구축함으로써 강성해진 중국의 출현에 적응하고 있다. 대만 같은 민감한 이슈를 두고도 중국의 비위를 맞춰줄 공산이 크다.

     

    --- Chapter 2 신흥강국_변모하는 인구동향 ---

     

    글로벌 경제가 성장하면 민주화에 박차를 가할 수 있지만, 민주화와 관련하여 3의 물결중 일부로 간주되던 국가들은 뒷걸음질할 가능성이 높다. 특히 2020년에는 민주화가 구소련 및 동남아시아 국가에서 퇴보할 것 같다. 일부 국가는 민주주의를 수용한 역사가 없다. 러시아를 비롯한 중앙아시아의 정권 대다수는 다시 권위주의로 돌아갈 성싶은데, 글로벌 경제가 성장해도 이러한 트렌드를 뒤집을 순 없을 듯싶다. 이때 다각화된 경제가 발전해야꼭 그렇게 된다고 장담할 수는 없지만중산층의 성장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민주화를 촉진시키는 주체가 바로 중산층이기 때문이다.

     

    --- Chapter 3 거버넌스를 둘러싼 과제 ---

     

    불안증은 2020년까지 지구촌 곳곳에 확산될 듯하다. 심리적으로도 그렇지만 물리적인 위협도 도사리고 있을 터인데,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심리적인 위협이란 고용불안정에 대한 걱정과 아울러, 이민자 및 수용국 쌍방이 겪게 될 두려움을 두고 하는 말이다.

     

    국내 분쟁 및 테러 공격으로 국제통상과 밀접한 안보 비용이 치솟으면 세계화의 속도가 둔화될 수 있다. 그러면 출입국관리의 규제가 심화되어 무역구조와 금융시장에도 악영향을 줄 것이다. 국내에서 벌어지는 분쟁보다 가능성은 크게 떨어지지만, 열강의 갈등 또한 세계안보를 위협할 것이며, 대량살상무기WMD가 확산될 가능성 또한 불안증을 가중시킬 변수가 될 것이다.

     

    --- Chapter 4 지구촌이 불안한 이유 ---

     

    미국은 냉전 이후 급변한, 전 세계의 여론에 맞서야 할 것이다. 세계화가 서방세계의 면모를 상실해감에 따라 반미주의도* 감소할 공산이 크다. 아울러 신세대 지도자들은2차 대전 후와는 달리미국을 더는 해방국liberator’으로 기억하지 않고 국제적인 이슈를 두고도 워싱턴과 생각이 다를 가능성이 높다.

     

    --- Chapter 5 글로벌 트렌드 2020 ---